2014.09.26

“입시 때문에 불안할 땐 마음 빼기를 해봐~”

1_1 

요즘 흔하게 오고 간다는 여고생들의 대화 내용입니다.ㅎㅎ
입시에 대한 불안함,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나만 뒤처질까 하는 두려움들…
그렇게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좀처럼 집중을 못 하고 신경질적이고 예민해지는 마음들.
이런 아이들의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줄 수는 없을까?

그런 고민 끝에 지난 7월,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경기여고에서는
‘마음 빼기를 통한 자아성찰 및 집중력 향상 학생 인성 특강’이 진행되었죠. (2014.7.8.~7.19, 2주간 총 20시간)

마음 빼기 인성 특강이란?!
마음수련 명상의 ‘마음 빼기’ 방법을 통해 스스로의 마음을 돌아보고 버리게 하여, 집중력 향상 및 인성을 키우기 위해 마련된 것인데요.
여름 방학을 앞두고 시작된 마음 특강. 학생들의 관심은 뜨거웠고 단 2주간이었지만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의 변화는 참 컸습니다.


“입시 때문에 불안할 땐 마음 빼기를 해봐~”

[학교 Story #4] 경기여고, 마음수련 리포트

 

bigsum 

“요즘 학생들 누구나 다 힘든 마음이 있어요. 특히 공부, 입시 때문에 너무 많은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부모님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다는 자책감, 결과에 대한 불안, 두려움, 초조함도 많고요. 경쟁 스트레스에 지치다 보니 예민해지고, 그러다 보니 친구 관계에서도 너그럽지 못해요.
그런 마음들을 버리게 하면 근심걱정에서 벗어나고 여유가 생기면서, 밝아지고 친구들도 배려하게 되고, 학교생활도 훨씬 더 잘하게 되지요. 또 수업시간에 집중하니까 자신감도 높아지고 공부 효율도 높아지고요. 이렇게 바뀌어가는 모습을 보면 보람을 느끼죠.”

 

이 프로그램을 기획한 경기여자고등학교 연구부 부장 유안기 선생님의 이야기입니다. 유안기 선생님이 처음 마음수련 명상의 ‘마음 빼기’ 방법을 교육에 접목한 것은 8년 전, 고3 담임을 할 때였다고 해요.
너무 많은 스트레스로 힘들어하는 아이들을 위해 하루에 5분씩 ‘스트레스 받았던 마음들’을 빼기하게 했는데, 그것만으로도 아이들의 마음이 편해지며 집중력이 높아졌고, 결과적으로 대입 결과도 좋아졌다고. 몇 년째 그런 경험을 한 후, 올해는 아예 ‘마음 빼기 인성 특강반’을 개설한 것입니다.
 


student

이것은 ‘마음 빼기 인성 특강’에 참가한 한 학생이 자신의 미로 같은 마음을 표현해본 것입니다. 경기여고라고 하면 특히나 강남 교육열의 한가운데 위치해 있는 학교이니만큼, 아무래도 입시에 대해 더 많은 부담과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런 만큼 ‘마음 빼기 특강반’에 대한 반응도 뜨거웠다고 합니다.

‘마음 빼기 특강반’에 모집 공고를 냈을 때, 많은 학생들이 신청했지만, 집중을 요하는 프로그램이라 다 받을 수는 없어서 꼭 필요하다 싶은 학생 20명을 선발했다고 해요.(고1 12명, 고2 8명) 이 학생의 마음만 보더라도 입시에 힘들어하는 요즘 대한민국 고등학생들의 고민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을 거 같은데요.
하루에 2시간… 2주간의 마음 빼기 후 아이들의 변화는 어땠을까요?
diagram01
마음 빼기 특강 전과 후에 설문조사에서 드러난 변화는 놀라웠는데요.
자아성찰 관련, 집중력 관련, 스트레스 관련 항목 모두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고, 결과적으로 이 연수가 내게 도움이 되었다는 응답에 95%(19명)가 그렇다고 답변했습니다.
diagram02

diagram03

diagram04

diagram05

diagram06

diagram07
또한 집중을 방해하는 마음들을 버리면서 집중력이 확연히 늘었을 뿐 아니라, 스스로의 마음을 돌아봄으로써 자신을 반성하고 다른 친구들을 배려할 수 있는 마음의 힘까지도 기를 수 있게 됐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참여한 학생 모두 “지속적으로 마음 빼기를 도와준다면 나는 많은 변화를 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습니다.
  

4_fb_1 
 

Kyungki highschool student_1
“이제 2학기는 아무 걱정 없을 거 같아요.” 인성교육 특강에 함께한 한수림, 류희재, 김은서 학생(왼쪽 위부터)과 유안기 선생님

 

유안기 선생님은 2학기에도 ‘마음 빼기’ 특강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경기여고뿐 아니라 서초고등학교, 선사고등학교 등 많은 고등학교에서도 마음수련의 마음 빼기 방법을 교육에 적용하고 있는데요.

대한민국 수험생들~ 불안할 땐 마음 빼기를 해봐~~!. ‘마음 빼기’ 프로그램이 앞으로도 우리 아이들의 마음을 가볍게, 자유롭게 만들어주길 바랍니다.
 

p.s. 이 시대 진정한 인성교육의 대안을 ‘마음’에서 찾고자 하는 선생님들이 있습니다.
힘든 마음을 버린 만큼, 자신의 길은 밝아지고 넓어지는 것 같다는 아이들. 그 이야기들을 하나씩 연재합니다.

마음수련 교원회 http://edu.maum.org/
– 여름 방학과 겨울 방학을 이용해 진행되는 대한민국 대표 인성캠프,
마음수련 청소년 캠프가 궁금하시면 >> http://youth.maum.org

Share on FacebookTweet about this on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