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9.29

“현재를 바꾸려면 과거의 마음부터 빼야 합니다”

제1회 ‘자기 돌아보기_ 마음 빼기’ 공개과정이 지난 8월 23일부터 24일, 1박 2일 동안 열렸습니다.
공개과정은 일반인들과 직장인들을 위한 주말 마음수련 프로그램으로, ‘나’를 구속하고 힘들게 했던 마음들을 빼기해 봄으로써, 새로운 ‘나’와 만날 수 있게 해주는 시간입니다.
그럼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는지 간단히 살펴볼까요?
 


 

1

2
공개과정 프로그램이 진행된 전인교육센터. 전인교육센터의 강의장은 소나무 숲의 맑은 바람과 명산의 정취가 어우러진 계룡산 자락에 위치해 있습니다.

 
 

‘자기 돌아보기_ 마음 빼기 공개과정’을 주최하고 있는 전인교육센터는 마음 빼기 프로그램을 통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인간 본성인 참마음을 되찾아 ‘아름다운 공존_COEXIST’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평생 교육기관입니다.
그동안 행정안정부, 부산인재개발원, 서울시교육청, 한국금융연수원, 서울대학교, 카이스트, LG화학, SK텔레콤… 등 공공기관 및 기업을 대상으로 한 교육을 진행해왔지요.
 
 

2-1

3
입소식 및 자가진단지 작성

 
 

지금 나의 마음 상태는 어떠할까요? 객관적으로 내 마음을 살펴봅니다.
 
 

4
마음의 원리 알기_강의

 
 

“외모로만 평가하지는 말아주세요…”
전인교육센터 최고 인기 강사, 이석정 강사의 강의 시간.ㅎㅎ

외모와는 달리 소심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이석정 강사는 마음의 원리에 대해 명쾌하면서도 재밌게 설명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살다 보면 스트레스 받으실 때 있으시죠?
스트레스가 어디 있는 줄 아세요?

살다 보면 걱정될 때 있고 불안할 때도 있지요.
불안과 걱정은 어디 있을까요?
원수 있으세요?
원수는 어디에 있을까요?

다 마음속에 있지요. 그런데 마음속 어디에 들어 있는지 아세요? 지금부터 그것에 대해서 명확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마음에 대해서 알게 되면 놀라운 게 있습니다. 성현 성인들이 말씀하셨던 경들이 다 풀려버립니다. 그거 풀려버려도 될까요?(^^)

내가 그동안 힘들게 살아왔다면, 왜 힘들게 살아왔는지 알게 되면 바꿀 수 있습니다.
현재를 바꾸려면 과거에 먹었던 마음부터 비워야 합니다.”

 
 

5

5-1
마음 빼기 연습- 산 삶의 첫 장면 떠올려 버려보기

 
 

마음 전문가 서형우 강사의 안내로, 실제 마음 빼기하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내 마음… 나만이 버릴 수 있습니다.”

 
 

6

6-1
한밤의 토크- 움직임 힐링

 
 

전 프랑스 국제연극학교인 자끄 르꼭(Jacques lecoq)에서 책임교수였던 유진우 강사의 안내로 시작된 한밤의 토크 시간.
2005년에는 <세계를 움직이는 한국의 문화 예술인100>에 선정된 분이기도 하죠.

신체이완체조와 숨길열기체조를 하면서 그동안 쌓였던 모든 피로를 풀어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7
 

이명대 전인교육센터장의 마무리 강의시간. 참가자들의 소감도 들으며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마무리됩니다.

“어제 시작하면서 옆에 있는 분들과 인터뷰해보자고 했었죠.
그러면서 다음 날 표정이 많이 달라질 것이라고 했는데 어떠세요? 정말 많이 달라지셨습니까?
인터뷰했던 사람 얼굴을 한번 보세요. 하루 동안 빼기한 것 다시 돌려준다고 하면 가져가고 싶은 분 계십니까?(웃음)”

 
 
8

9
 

더 많은 참가자들의 후기를 만나보세요 >> : 자기돌아보기 블로그
‘자기 돌아보기- 마음 빼기’ 공개과정은 매달 한 번씩 열립니다.
제3회는 10.11(토)~12(일). 11.8~9일 / 12.20~21일에도 이어집니다.
문의 : 전인교육센터 http://ihumancom.com
Tel. 041-731-1255~7 / 02-326-5211

Share on FacebookTweet about this on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