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살면서 누구나 한 번쯤 지치고 허무하고, 살기 힘들 때가 찾아옵니다.
희로애락이라는 말이 있듯이 인생은 항상 즐겁고 행복한 일들만 일어나는 것은 아니니까요.
여러분은 인생이 지치고 힘들 때 어떤 말이 가장 듣고 싶으신가요?
– 마음을 달래주는 공감해주는 위로의 말?
– 당신 앞에 닥친 문제를 당장 해결할 수 있는 실질적인 해결 방법?
– 마인드를 전환할 수 있는 긍정적인 사고방식?
대답은 물론 사람의 성향에 따라 다 다르겠지만 중요한 것은 분명히 우리는 몇 가지 방법들을 통해 힘든 이 상황을 극복해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글을 통해 조금이라도 힘을 얻고 힘든 시기를 잘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인생이 지치고 힘들 때 극복 방법 팁
1. 걷기
머릿속이 너무 복잡할 때, 잠시 시간을 내어서 집 혹은 회사 주변을 가볍게 걸어보는 것은 전환 효과가 있습니다. 매일 만나는 같은 사람, 같은 장소에서 벗어나 보는 것입니다.
새로운 공간으로 이동해서 가볍게 산책 하다보면, 힘든 일상에서 벗어나 기분전환을 할 수 있고, 머릿속을 꽉 채우고 있던 부정적인 생각들도 어느새 가벼워지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걷기는 우리 몸을 이완시켜주고 스트레스 수치를 낮춰서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걷기는 보통 하루에 30분 정도 걸으면 도움이 되고, 보통 걸음 속도로 10분 정도 걸었을 때, 그때 우리의 뇌는 휴식을 할 수 있어 복잡한 생각을 스스로 정리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걷기는 신체의 건강을 챙길 수 있을 뿐 아니라 복잡한 일상에서 벗어나 휴식을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2. 가벼운 대화 나누기
가까운 지인들에게 내 얘기를 가볍게 꺼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말하지 않고 마음에 담아두고 있을 때는 너무나도 큰 문제 같았지만, 막상 말하고 보면 내가 생각했던 것만큼 큰 문제가 아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주변 지인에게 말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집 주변 가까운 상담센터(관할 복지센터에 무료 상담 창구도 있습니다.) 혹은 명상 센터에 방문하여 상담받으면서 내 얘기를 편안하게 꺼내놓을 수도 있습니다. 타인에게 나의 이야기를 꺼내 놓음으로써 당신은 그 문제에 대해 스스로 정리를 할 수 있고, 정리되면 해결 방법도 자연스럽게 떠오를 수 있을 것입니다.
3. 운동하기
너무 지치고 힘든 상황에서 가만히 누워있는 것 보단 운동을 통해 몸을 움직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운동의 큰 장점 중 하나가 운동할 때에는 이런저런 생각들을 잠시 멈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운동을 하면, 생각이 끊어지고 몸에 활력이 생겨서 부정적인 감정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집 근처 헬스장을 가거나 혹은 마음이 잘 맞는 사람들끼리 모여서 운동을 같이 해도 좋습니다.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 운동을 하면 유대관계가 형성되어 힘든 일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꾸준한 운동을 통해 체력을 관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운동을 꾸준히 하면 우리 몸은 스트레스에 대한 내성이 생겨 스트레스에 점점 무뎌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전보다 스트레스를 금방 극복할 수 있고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되게 됩니다. 운동을 통해 건강한 정신력과 체력까지 동시에 챙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4. 봉사 활동 하기
UN 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2019년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봉사활동처럼 친사회적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행복도가 더 높다고 합니다.
특히 자발적으로, 당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당신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도와주고, 그 효과를 직접 확인할 때 행복도가 가장 많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도움을 주는 사람도 받는 사람도 자율성과 사회연대 의식이 높아졌고, 이는 사회 결속력을 다지고 구성원에게 안정감을 심어줘서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데 크게 이바지했다고 합니다.
거창하게 큰일이 아니여도 좋습니다. 일상에서 작고 소소한 일이라도 당신이 하고 싶고, 상대방에게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그걸로 충분합니다.
내리막길을 위태롭게 걸어가시는 할머니의 손을 꼭 잡고 같이 걸어보기, 과도한 양의 업무로 일상을 챙기지 못하는 하우스메이트를 위해 설거지와 빨래 대신해주기, 끊임없는 미팅으로 밥 먹을 시간조차 없는 동생을 위해 맛있고 간편한 볶음밥 만들어주기 등등 일상에서 남을 위해 행동할 수 있는 일은 무궁무진합니다. 사소한 것일지라도 다른 사람을 돕는 행동은 당신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행복하게 만들어줍니다.
지금 당신이 인생에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면, 한 번쯤은 내가 아닌 다른 사람들을 위해 행동해보세요. 어느새 밝아진 자기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봉사활동으로 행복 사회 꾸미는 덴마크의 지혜
5. 명상하기
마음이 지치고 힘들 때, 특히 정신적으로 힘들 때 명상을 해보세요.
명상은 우리의 몸과 마음을 이완하는 효과가 있고, 스트레스를 완화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잠깐 명상을 하는 것 만으로도 심장박동이 규칙적으로 돌아오고 몸이 안정되고 스트레스가 감소하게 됩니다.
명상은 통해 스트레스가 완화되고 안정이 되면 자연스럽게 자기의 내면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됩니다. 그로 인해 당신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스스로 지혜롭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명상을 꾸준히 하면 긍정적으로 바뀌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능력이 탁월해져 명상하지 않을 때보다 힘든 상황을 더 빠르게 극복할 수 있습니다.
명상에는 그 종류가 수없이 많지만, ‘마음수련‘ 명상은 마음을 빼기하는 명상으로 힘들었던 마음과 원인을 버릴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
꾸준히 명상하면 그렇지 않을 때보다 그 효과가 배가 되고, 또한 다른 사람들과 함께 명상을 할 수 있어서 혼자 할 때보다 꾸준히 할 수 있고, 그만큼 명상 효과를 더 크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6. 적어보기
하는 일마다 내 마음 같지 않고, 만나는 사람마다 부딪치고, 내 안에 스트레스는 계속 겹겹이 쌓여만 가고, 죽을 것 같이 힘든데 도대체 내가 왜 힘든지, 이걸 어떻게 벗어날 수 있는지 도무지 답을 찾을 수 없을 때는 노트와 볼펜을 들고 천천히 적어보세요.
내가 지금 떠오르는 감정, 생각부터 쓱쓱 적어나가도 좋고, 좀 더 구체적으로 질문을 던져서 그에 맞는 대답을 적어도 좋습니다.
내가 지금 가장 힘든 이유가 무엇인지, 나를 가장 힘들게 하는 사람은 누구인지, 왜 그 상황에서 힘들다고 느끼는지, 이렇게 힘든지는 얼마나 오래 되었는지 등등 뭐라도 좋습니다.
매일 밤 자기 전 하루를 돌아보는 회고의 일기를 쓰면서 하루 동안 쌓아뒀던 감정들, 내 자신의 모습들, 내 주변 사람들의 모습 등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인드맵을 그려보는 것도 복잡한 마음을 정리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적어 보는 과정에서 당신의 문제를 좀 더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고, 당신이 가지고 있는 문제들이 차분히 정리되면서 그에 맞는 해결책도 스스로 찾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7. 너무 애쓰지 않기
당신은 이미 충분히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자리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열심히 해나가고 있고, 당신 덕분의 가족들이 편안하게 잘 살 수 있습니다. 더 잘해야 할 거 같고, 더 돈을 많이 벌어야 할 거 같고, 더 성공한 삶을 살아야 할 거 같은 마음들이 당신을 괴롭게 하고 있나요?
현재 당신의 조건, 상황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받아들이게 되면 현실적으로 지금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게 됩니다.
해볼 수 있는 건 다 해봐도 도무지 상황이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을 때는 그냥 그대로 내버려 두세요. 다 지나가니까, 그 상황에서 당신이 할 수 있는 일들을 너무 애쓰지 말고 그냥 해나가다 보면 어느 샌가 다 지나가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