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솔루션

멘탈 강해지는 법 5가지

똑같이 일을 시작해도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성과가 없어 보일 때 못 견디고 포기하는 사람은 실패하고, 잘 버티는 사람은 성공하는 경우가 많죠.

멘탈 한끗 차이로 삶은 달라집니다. 떨려서 시험을 망치는 사람도 있고, 떨리기 때문에 준비를 철저히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악플 때문에 삶을 힘들어 하는 연예인도 있지만, 멘탈 강해지는 법을 훈련하는 사람도 있죠. 가난 때문에 세상을 원망하는 사람도 있지만, 가난을 알기 때문에 부자가 되었고 자선가가 된 사람도 있었어요.

삶에는 항상 어려움이 있습니다. 위기가 오면 누구나 멘탈은 흔들립니다. 단지 어떻게 자신을 추스르고, 삶의 태도를 결정하며, 삶의 길을 선택할 것인가에 성패가 달려있을 뿐이죠.

“실력 비등해지는 순간, 멘탈 쎈 놈이 이기는 거 아닙니까?” 어떤 스포츠 드라마의 대사인데요. 특히 운동 선수들은 멘탈이 흔들리면 경기를 망치게 되죠. 그래서 실력만큼 중요한 것이 맨탈 관리라고 합니다.

사소한 일에도 마음이 위축되는 분, 열심히 노력하지만 늘 불안하신 분, 남의 말에 상처받고 힘들어하시는 분, 스스로 유리멘탈이라고 생각하고 멘탈 강해지는 법을 알고 싶은 분이 있다면 이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멘탈 강해지는 법, 5가지

1. 내 안의 두려움 마주하기

‘내가 과연할 수 있을까?’
‘나는 할 수 없는 사람이야’
‘실수하면 끝이야’

이럴 때 자기 감정에 빠지거나 내면의 두려움을 회피하기가 쉽습니다. 두려움을 피하고 숨을수록 멘탈은 약해집니다. 강한 멘탈은 있는 그대로의 자기모습을 마주 보고 인정하는 용기에서 나옵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기의 숨은 감정을 성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기 내면을 바라보는 능력은 명상이 도움이 됩니다.

– 인정받고 싶은 마음이 많을수록 비난에 대한 두려움이 커진다
– 완벽해지고 싶을수록 실수에 대한 두려움도 크다
– 성공에 대한 집착이 클수록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걱정이 많다.

빼기명상으로 자신의 숨겨진 감정들을 찾고 버릴 수있습니다.

숨겨진 감정들을 마주하고 버리면 멘탈이 강해질 수 있습니다.

2. 남의 눈치 안 보기

‘아까 왜 그렇게 말했을까?’
‘그 사람이 기분 나쁜 건 아닐까?,
‘ 나를 싫어하게 되는 건 아닐까?’

남의 눈을 의식할수록 나의 삶은 무기력해집니다. 그래서 내가 왜 눈치 보는지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 남이 싫은 소리를 하면 못 견딘다.
– 자신의 허점을 드러나면 못 견딘다.
– 뭐든 잘해야 한다는 생각이 많다.
– 남이 칭찬하고 인정해 줘야 존재감을 느낀다.

이런 마음은 어릴 때의 사소한 트라우마가 원인인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엄격한 부모님 밑에서 눈치를 많이 보면서 자란 경우 타인을 많이 살피고, 예민해집니다. 타인의 시선에 구속될수록 눈치보는 자신을 비하하면서 자신을 괴롭히게 됩니다. 눈치 보는 원인을 알고, 그 마음을 버리면 타인의 시선에 구속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타인의 말과 행동을 수용할 수 있는 마음의 여유가 생기면서 멘탈이 강해집니다.

3. 남의 말에 상처받지 않기

‘내가 왜 이런 말을 들어야 하는 거지?’ 남의 조언이나 비난을 듣고 우울해질 때가 있습니다. ‘나도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 나에 대해 뭘 안다고 저렇게 말하는 걸까?’ 하는 생각이 들때도 있습니다.

– 조언이나 비난을 들으면 자신을 부정당한다는 위기감이 느껴진다.
– 끊임없이 자신을 변명하게 된다.
– 칭찬받고 싶은데 지적받아서 우울해진다.
– 남의 말을 경청하고 수용하고 싶은데 방법을 모르겠다.

함부로 말하고 단정 지어 말하는 사람들의 말에 휘둘린다고 느껴질 때 나의 모습을 진솔하게 성찰하면 자신에 대한 이해력이 높아집니다. 나아가 타인에 대한 이해력도 높아집니다. 돌아보면 나 또한 남에게 상처를 줬던 사람 일 수도 있습니다. 상대방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은 진심으로 상대방을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상대방의 말을 경청할 수도 있는 마음의 힘도 생기죠. 자기를 돌아보고 마음을 버리면 나에 대한 이해력이 커지고 멘탈도 강해집니다.

4. 자기 자신 찾기

사람은 타고난 성질도 다르고 자라온 환경도 다르기 때문에 똑같은 걸 봐도 다르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모든 사람이 나를 좋아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의 평가를 필요 이상으로 과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면 나를 성찰해 보는 것이 우선입니다.

이런 경우 대부분의 심리학자들이 공통적으로 내리는 처방이 있습니다. ‘너 자신을 찾아라!’입니다.

명상의 목적 중 하나가 ‘자아 발견’입니다. 가장 솔직한 내 모습을 만나는 일이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자신이 진심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뭘 잘하는지 알 수도 있고, 남과 비교하며 위축되지도 않습니다. 스스로 만족하는 사람이 되는 겁니다. 내 삶의 주인공은 나입니다.

5. 나의 가치를 타인의 평가에 맡기지 않기

‘저 사람은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다른 사람의 평가를 지나치게 의식하지 않나요? 누구나 다른 사람의 평가에 초연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보일지를 신경 쓰기 시작하면 끝이 없습니다. 잘해야 한다는 생각, 의미있는 존재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 남과 비교하는 마음 등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자신을 괴롭힙니다.

특히 칭찬을 받아야 자신의 가치를 느끼는 사람에게 타인의 평가는 너무나 중요합니다. 남에게 나쁜 평가를 들으면 자신을 가치없는 사람이라고 스스로 생각하기도 합니다.

명상을 통해 자기를 돌아보면 나를 괴롭히는 마음의 실체를 만나게 됩니다. 나도 모르게 받아들인 자신에 대한 가치 기준이 몸에 맞지 않는 옷처럼 나에게 적용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도 있습니다. 자기 가치는 자신이 만듭니다.

그때 비로소 자기 가치에 대한 확신도 생깁니다.

멘탈강해지는 팁

“가장 멘탈이 강한 사람은 이타적인 사람입니다.”

이타적인 사람과 이기적인 사람의 차이가 무엇일까요?

사람은 기본적으로 이기적이고 본능적으로 자신을 보호하고 지키는 존재입니다. 이런 특성 때문에 남을 경계하면서 자신의 삶이 위축되고 힘들어지기도 하죠.

그러나 남을 위하는 사람은 마음이 크고 당당하고 자신이 있습니다. 큰 마음이 되면 타인의 시선에서 벗어납니다. 이렇게 되면 멘탈을 따질 필요도 없습니다. 그냥 자기 자신이니까요.

타인과 함께 성장하는 법을 배우면서 남을 도와주는 사람은 타인과 함께 성장한다.
이것이 찐 멘탈 강해지는 법입니다.